MS 2007
서명덕 기자님의 새 기사 '오피스 2007 문서 확장자 세분화 된다.'가 올라왔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오피스 2007에선 전반적인 시스템 개편과 함께 파일 규격에도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우선 'doc,xls, ppt'처럼 3자리였던 파일 확장자가 4자리로 늘어난다. 새 파일 규격은 XML 기반으로, 'docx, xlsx,pptx' 등으로 구성된다. 또 각각의 문서 파일도 그 세부규격에 따라 확장자 종류가 달라진다. <기사 하단 목록참고>
이에 따라 기존에 사용하던 3자리 파일 확장자는 제거되거나 제거가 확실시된다.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위해 MS는 오피스 2000 파일 규격으로 되돌릴 수 있는 호환 모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 오피스 2007에서는 어도비의 'PDF' 문서 파일을 만들 수 있고, 개방형 XML 문서 규격(XPS, open XML Paper Specification)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워드 2007 지원 파일 규격
Word Document (.docx) - Default format
Word Macro-enabled Document (.docm)
Word Template (.dotx)
Word Macro-enabled Document Template (.dotm)
엑셀 2007 지원 파일 규격
Excel Workbook (.xlsx) - Default format
Excel Macro-enabled Workbook (.xlsm)
Excel Template (.xltx)
Excel Macro-enabled Workbook Template (.xltm)
Excel Binary Workbook (.xlsb)
Excel Add-in (.xlam)
파워포인트 2007 지원 파일 규격
PowerPoint Presentation (.pptx) - Default format
PowerPoint Macro-enabled Presentation (.pptm)
PowerPoint Slide Show (.ppsx)
PowerPoint Macro-enabled Slide Show (.ppsx)
PowerPoint Template (.potx)
PowerPoint Macro-enabled Presentation Template (.potm)
PowerPoint Add-in (.ppam)
2007의 파일 포멧의 경우. zip 포멧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파일들은 확장자를 변경후 zip을 푸는 경우 파일을 열 수 있으며 폴더안에는 문서에 대한 xml 파일 이외에도 이 문서에 대한 UI도 사용자가 지정해 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m으로 끝나는 확장자의 경우에는 매크로를 의미합니다. 매크로의 경우 vb 사용에 따른 강력함에도 불구하고 바이러스 등의 문제가 존재하여서, 2007 포멧부터는 이를 차단하기 위해서 아예 구분을 한것 같다고 하더군요.
xml 포멧을 공개함으로서 포멧 우위를 포기하는 듯 하더니만... UI의 xml제어(xaml)를 통하여 또 다른 포멧 우위를 확보하는 것 같군요.
MS 같은 기업은 고객들도 워낙 많고 개발자들도 워낙 많아서 그런지 자기들은 수년전부터 앞으로 어떤 식으로 개발하겠다며 공표하면서 개발하지.
답글삭제즉, 중장기 개발 계획에 따라 개발하므로 갑자기 개발 방향이 크게 바뀌는 일이 없어서 내부 개발자나 소비자 모두 편할 뿐만 아니라 경쟁 업체도 이러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데, MS가 오피스 전제품에 XML을 주요 파일 형식으로 지원하겠다고 한 것도 이미 수년전에 예고한 바 있고.
백서내용이군.. ㅎㅎ
답글삭제뭔 백서요?
답글삭제trackback from: 새로운 Office 2007파일 형식 발표
답글삭제The New Office 2007 File Formats Announced
Word = .docx
Excel = .xlsx
Powerpoint = .pptx
위 변화는 xml기술이 사용될 것을 뜻하고 있다
Mac에서의 Windows도 꽤 이슈였는데..
이거 또한 꽤 재미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