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totype을 선택하더라도, Prototype이 제공하는 핵심은 상속이나 , Class개념, Utillity 메소드 등에 대해서만 제공하기 때문에 Graphic 적인 요소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Script.aculo.us나 Moo.fx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에서도 또 다른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라이브러리를 선택을 해야겠죠 ㅠㅠ.
뭐.. 내년에 나올 OpenAjax Alliance에서나올 표준안(?)이 나오면 여기에 맞게 수정이 또 이루어질 수도 있을거구요.. 라이브러리 추천 받습니다. ㅋㅋ ^^
P.S: Tattertools는 어떻게 했나 살펴보니 Dojo라이브러리를 사용했군요.
이미지 출처:
말씀하신바처럼 Prototype은 프로그램적인 부분에 너무 치우쳐져 있어서 Script.aculo.us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여러 라이브러리를 같이 쓰게 되면 각 라이브러리들 간의 충돌 및 종속 관계 등에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실제 본인들이 해야하는 추가적인 코드(?)부분도 때에 따라 코딩 방식을 달리 해야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여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
답글삭제그리고 다른 라이브러리들에 비해 UI적인 부분도 잘 되어 있어서 전반적인 밸런스가 가장 좋은 것 같아 Dojo를 선택을 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 구글의 개인화 페이지 같은 것을 담당하고 있는데, UI 부분은 Yahoo! UI를 Ajax 부분은 Dojo로 했고, 현재 Yahoo! UI 부분을 걷어내고 Dojo로 옮기는 중입니다.
그리고 Atlas는 크로스 브라우징에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보여서 처음부터 대상에서 제외 시켰습니다. ^^;
답글삭제앗.. 희동님 안녕하세요 ^^
답글삭제저도 모르게 댓글을 다셨군요. 저의 경우에는 Prototype을 기반으로 작성을 하였었고, script.aculo.us는 최근에 들어서야 사용하게 되었답니다. dojo를 사용하고 싶기는 하지만.. 문서화때문에 답답한 구석도 많이 있었구요. 자주 댓글 달아주세요 ^^ 기대 많이 하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