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12월 10일 토요일

Flash의 actionscript 2.0

Flash의 Actionscript 2.0에 대해서 알게된것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Actionscript 2.0에서 가장 흥미롭게 다가왔던 점은 Actionscript 2.0의 구조입니다. 일부(미묘하게 차이나는 부분이기는 합니다)의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특성을 Java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변수 선언 시 var를 먼저 선언 후, type을 나중에 선언한다는 점, method의 선언 시 function을 먼저 선언하고, 리턴타입을 나중에 선언한다는 점이 차이가 납니다.

actionscript 1.0의 경우 javascript처럼 동적 타입 선언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type을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만, 2.0부터는 type을 추가하여서 type check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java와의 차이점은 type 선언을 하지 않아도 compile 시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final과 abstract가 존재하지 않는 다는 점이나, 동적인 속성 추가 클래스 생성을 지원한다는 점이 차이가 납니다.

만약, code conversion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이런 세부적인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 또 생각해야될 부분은 지원 가능한 type이겠네요. actionscript 2.0에서는 숫자에 관련된 type으로 Number하나만 지원합니다. 오버로딩도 지원하지 않는 부분도 문제가 될 것 같네요.

자세한 차이점은 공부를 더 해가면서 봐야하겠지만, Flash를 사용한 Rich client 제작을 위해서는 Graphics를 에뮬레이션하는게 가장 빠르면서도 원할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P.S :
해당 내용을 조사하던 중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저도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나, uml을 xm로 export할 때 xmi로 export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요즘 제공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이 xmi를 flash의 actionscript인 as파일로 export가 가능한 프로그램이 존재하더군요.
http://www.darronschall.com/weblog/archives/000174.cfm
(darranshall에 대해 뭔가 많이 들어본것 같기는한데 누군지는 모르겠네요. ㅡㅡ;;)

댓글 2개:

  1. 액숀스크립트 공부해볼까나.. .앞으로 플래쉬 쓸일이 있을거 같은데...

    자료좀 주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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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책을 봤삼..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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