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7월 22일 금요일

Mac에서 간단한 코딩하기

Mac에서 코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게 Xcode를 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Tutorial에서도 Xcode를 사용하더군요.)

Xcode는 일반적으로 ~/Developer/Applications/Xcode.app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Xcode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Project 창이 뜨게 됩니다.
  • Application : 윈도우를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 Bundle or Framework : 다른 Application들에 의해 사용되어 질 수 있는 디렉토리의 리소스들을 말하며, bundle은 runtime시 dynamic하게 로딩될 수 있으며, framework는 일반적으로 compile time에 링크되게 됩니다.
  • Foundation Tool : Command line 또는 background에서 daemon처럼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사용합니다.


  • 여기서는 Foundation Tool을 선택합니다. 왜? 저도 해보지 않았거든요 ^^



    그 다음은 Project의 이름을 넣고 Finish~.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생성된 프로젝트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 main메소드가 들어있는 Objective-C파일(확장자가 m으로 끝납니다.)
  • Documentation 파일인 Test.1(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 Test_Prefix.pch - prefix header입니다.
  • Foundation.framework - java.lang에 해당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 Test - 실행 프로그램입니다.


  • main메소드가 들어있는 Test.m 파일입니다.



    ※ Java에서는 Grabage Collection에서 자동적으로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합니다만 Cocoa에서는 좀 더 유연하게 동작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해제 시기를 결정할 수 있게 합니다.
    ※ NSAutoreleasePool은 메모리를 관리하는 풀로서 메모리 할당 후 객체를 pool에 넣어주면 사용자가 직접 해제를 하지 않아도 pool에서 관리를 해주게 됩니다.
    ※ NSLog는 C의 printf와 같이 출력을 담당하는 메소드입니다. @가 붙은 스트링은 NSString이 됩니다.

    출력 결과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