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1일 목요일

병목현상

2000년 6월 14일 아침, 버클리 대학 교통연구소 연구원인 카를로스 다간조와 후안 무노즈는 샌프란시스코 근방 다리에 실험용 차량을 보내어 아주 낮은 속도로 운행하게 했다. 당시 다리 상황을 보면 출퇴근 혼잡 시간이 거의 끝나가고 있어 교통 흐름이 상당히 원활한 편이었다.

.. (중략)...

그러나 실험용 차를 투입하자 바로 효과가 확실하게 나타났다. 차선 변경이 매우 빈번하게 발생했고, 한참 뒤쪽 고속도로에 정체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비록 병목현상이 구간별로 다르게 나타나긴 했지만, 전반적인 교통 흐름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이미 고착화된 흐름에서 더 늦게 가면 안되는 지에 대한 근거는 되지 않지만...  ^^

출처: 대중의 지혜, 랜덤하우스 중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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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서로위키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평범한 다수가 탁월한 소수보다 현명하다! 치열하게 '인재전쟁'을 치르는 기업에게 이 말은 아주 이상하게 들릴 것이다. 그런데 다음과 같은 실험에 주목해보자. 현명한 사람들로만 구성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무작위로 섞여 있는 두 집단 중 어느 집단이 통계적으로 좋은 결과를 내놓을까? 결과는 현명한 사람들로만 구성된 집단보다 그렇지 않은 집단이 좋은 결과를 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미국에서 화제를 일으킨 &

댓글 4개:

  1. 다음에 책살때 사봐야겠는걸~

    근데 yes24는 품절이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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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현명한 사람들로만 구성된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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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먀 - 2008/05/02 10:09
    전자 책도 있을건데 ^^

    나름 재미있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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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지민아빠 - 2008/05/03 00:16
    대중의 지혜가 꼭 현명한 사람들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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